컨설팅상담 | 구인구직 | 온라인문의


> 자료실 > HACCP 소식
(주)에프엠 코리아에 오신걸 환영합니다.


제목 식품 표시정보, 이제 QR코드로도 확인! - 소비자 안전·제품 선택에 필수적인 사항은 크게 표시, 나머지는 QR로 제공 - 22-09-08
닉네임 관리자 조회수 : 94
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제품 포장재에 기재하는 식품표시사항 중 소비자의 안전과 제품 선택에 필수적인 표시사항*의 가독성을 높이고, 이를 제외한 나머지 표시사항을 스마트라벨(QR코드)로도 제공할 수 있는 규제실증특례 시범사업**을 운영합니다.
 
* 제품명, 내용량(열량), 업소명, 소비기한(유통기한), 보관방법, 주의사항, 나트륨 함량 비교
** 사업명 : 스마트라벨(QR코드)을 활용한 식품 표시 간소화
 
ㅇ 이번 사업은 농심 등 6개 업체*가 신청했으며, 95일에 개최된 규제특례심의위원회(산업통상자원부 주관)에서 심의·의결됨에 따라 향후 2년간 규제특례를 적용받게 됩니다.
* 농심, 매일유업, 샘표식품, 오뚜기, 풀무원녹즙, 풀무원식품
 
이번 사업에서는 소비자의 가독성 향상을 위해 제품 포장재에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제품명 등 7개 표시 정보를 정했고, 이에 대해 글자 크기(1012포인트)와 글자 폭(5090%)을 확대해 제품에 크게 표시하도록 했습니다.
7개 항목은 안전·제품 선택을 위해 1차적으로 소비자가 확인하는 정보로, 지난 3월부터 소비자단체, 업계 등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마련했습니다.
ㅇ 또한 소비자에게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자가 표시해야 하는 나머지 정보*QR코드로 제공하고, 그 외에 소비자 관심 정보와 식품안전정보**까지 추가 제공합니다.
* 원재료명, 영양성분, 업소 소재지, 품목보고번호 등
** 생애주기별 영양정보, 조리·해동방법, 부적합 정보, 이력추적관리 정보 등
 
ㅇ 참고로 현행 ?식품 등의 표시·광고에 관한 법률?에서는 식품에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하는 모든 정보를 제품의 포장재에 표시하고, ‘식품유형, 용기·포장의 재질, 보관방법3개 항목에 한해서만 표시 없이 QR코드로 제공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.
 
출처 식품의약품안전처

첨부파일 : 식품 표시정보, 이제 qr코드로 확인.hwpx